티스토리 뷰



계룡산 추천 등산코스 동학사2코스 안내 및 버스,승용차,기차로 가는법



학사2코스는 승가대학으로 유명한 동학사와 계룡 8경중 6경 모두를 감상할 수 있는 계룡산국립공원의 최고 인기 탐방코스이다. 먼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에서 동학사2코스 가는 교통편에 대해 알아보자.



동학사1코스 가는법/ 교통편


승용차로 가는법


버스로 가는법

기차로 가는법


동학사2코스 등반 소요시간 및 볼거리 안내


동학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동학사, 은선폭포, 연천봉, 관음봉, 자연성릉, 삼불봉, 남매탑을 돌보는 탐방코스로 총 11.8km 7시간 소요된다. 완만한 경사와 급한 경사 등 다양한 등산 난이도가 있는 코스며 대체적으로 바위나 돌계단이 많아 미끄러짐에 주의하면서 탐방을 해야하는 코스이다.



계룡산국립공원 전 탐방로 중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대표코스로 계룡산국립공원의 전시관을 겸하는 탐방안내소와 계룡산 대표 사찰 동학사, 계룡 8경중 6경인 은선폭포 운무, 연천봉 낙조, 관음봉 한운, 삼불봉 설화, 남매탐 명월과 동학사 신록을 모두 탐방하고자 하는 등산객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코스이다.



동학사2코스 등산 구간별 소요시간 및 볼거리


동학사 주차장에서 연천봉까지는 5.1km로 소요시간은 2시간 50분이다.

동학사 매표소를 지나 조금 올라가면 동학사 일주문이 위치해있다. 불교의 이상세계인 수미산을 산중에 구현한 것은 ‘山寺’라 할 수 있는데 관념적 이상향인 수미산도 일정한 형식과 형상으로 정형화되어 있기에 산중에 절을 지을 때도 아무렇게나 짓는 것이 아니고 수미산의 형식을 따르고 있다. 이렇게 지어진 수미산을 상징하는 산사의 첫 관문이 일주문이다. ‘一柱門’이란 이름은 기둥이 한 줄로 되어있는 데서 유래되었는데 기둥이 한줄로 되어있는 것은, 불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심(一心)사상을 상징한다.

일주문 옆에는 화장실이 위치해 있으며, 일주문을 지나 자연관찰로에서는 사계절 다양한 계룡산의 식생을 국립공원 해설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자연관찰로에 위치한 공연장에서는 매년5/6/9/10월에 '자연과 문화의 어울림 한마당'프로그램이 개최된다. 

일주문을 지나 동학사까지는 포장이 잘되어있는 평탄한 탐방로로 조성되어있다. 탐방로가 평탄한 만큼 주위 경관을 잘 돌아볼 수 있는데 주차장부터 동학사까지는 아름다운 계곡과 자연관찰로등의 자연자원과 역사문화자원이 많아 서두르지 말고 주위를 둘러보며 천천히 탐방하길 권한다.

동학사와 향아교를 지나면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는데 은선폭포가 나오기 전까지는 대체적으로 경사가 급하지 않은 등반하기 알맞은 탐방로가 펼쳐진다. 그러나 은선폭포를 전후에서 경사가 본격적으로 심해지고 탐방로 대부분이 돌계단으로 이루어져있어 특히 낙석 등의 안전사고에 유의하며 탐방해야한다. 이런 경사가 급한 탐방로의 끝 지점에 관음봉과 연쳔봉으로 갈 수 있는 관음봉 고개 갈림길이 있는데, 이곳에는 탐방객을 위한 쉽터가 조성되어 있다.


연천봉에서 동학사 주차장까지 6.7km로 소요시간은 4시간 10분이다.



연천봉에서 관음봉으로 이동하다보면 관음봉 고개를 지나는데 이곳에 쉽터가 조성되어있다. 해발 816m의 관음봉을 지나 삼불봉 방향으로 이동하려면 자연성릉을 지나야한다. 자연성릉은 마치 산의 능선 모습이 성벽모양과 흡사하다하여 부쳐진 이름이다.

자연성릉 구간은 계룡산국립공원에서 가장 위험한 탕방로 중 하나이므로 어린이나 노약자는 안전에 특별히 유의하여야한다. 그러나 자연성릉과 주변지역의 풍광은 실로 아름답다. 더불어 자연성릉은 특히 굉장히 경사가 심한 곳이로 탐방로가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미끄러져 추락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자연성릉을 지나 삼불봉을 오르는 탐방로도 등반 난이도가 높아 어린이나 노약자를 위해 우회할 수 있는 탐방로가 조성되어있다. 남매탑에서 동학사로 내려오는 탐방로는 경사가 급하고 대부분 돌계단과 바위로 이루어져있어 특히 하산 시 미끄러짐에 주의가 요구된다. 남매탑에서 하산하여 동학사에 도착하면 잘 포장된 평탄한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으므로 실질적 산행은 이곳에서 종료된다.


계룡산 추천 등산코스 (계곡과 폭포를 즐길 수 있는)동학사1코스 안내 및 버스,승용차,기차로 가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