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제약 유통기간(약처방 약국 가루약 유효기간) 약 보관 폐기방법

조제약 유통기간(약처방 약국 가루약 유효기간) 약 보관 폐기방법

집에 쓰다 남은 약들이나 상비약이 보관되어 있거나 언제 처방받았는지 기억나지 않은 약들도 섞여있을 수 있다. 건강을 위해 복용하는 약들은 올바른 보관방법과 복용 기간을 모르면 독이 될 수도 있다. 그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연고와 크림, 액체 소독약은 유통 기간이 남았더라도 개봉 후 6개월 이후에는 폐기하는 편이 좋고, 안약은 개봉 후 1 개월 이내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조제약은 유통기한 표시가 없는데 3일 치를 처방받아 왔다면 이 조제약의 유통기한도 3일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복용을 중단한 조제약을 보관하고 있었다면 당장 폐기하는 것이 좋다. 처방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더라도 가루약의 색깔이 변했거나 굳었다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처방약은 개인별 맟춤 약이기 때문에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의사의 처방 없이 다른 사람이 복용하면 안 된다.

종류별 약 보관방법

대부분의 약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일반의약품이나 조제된 물약은 라벨에 적혀있는 보관기준(실온 또는 냉장)에 맞춰야 한다. 약을 보관할 때는 사용설명서도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고 포장된 상자를 뜯어버리지 말고 약 포장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보관해야 하는 약: 안약, 어린이 항생제 시럽, 당뇨에 쓰는 인슐린주사(또한 이런 약들은 개봉한 후 한 달이 지나면 아까워하지 말고 폐기하는 것이 좋다. 세균 번식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약 폐기 방법

사용기한이 지난 약은 쓰레기통이나 하수구, 변기에 버리지 말자. 모든 약은 화학물질이고 경우에 따라 독성 물질로 변성될 수 있어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 버려야 할 약은 알약과 시럽 등 으로 분리해 근처 약국, 보건소에 가져다주거나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한다.


반응형
댓글